최근 무궁화호 열차의 차량 노후화에 따른 차량 부족 및 차세대 열차로의 대체 시기가 임박함에 따라 코레일에서는 2023년 9월 1일부터 ‘ITX-마음’을 주요 노선에 순차적으로 투입하여 운행 중입니다.
영업 최고 속도는 ITX-새마을과 같은 시속 150km로 기본 편성은 누리로와 같은 4량 편성이지만 두 열차를 하나로 연결해 다닐 수 있는 ‘중련 운행’이 가능해 최대 8량 편성에 528석의 넉넉한 수송량을 자랑합니다.
(단, 4량 편성시 264석) 또한, 전 좌석에서 콘센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, KTX와 동일한 구조의 넓은 면적의 간이 테이블을 채용하여 간단한 식음료나 책, 전자기기 등을 싣기에도 더욱 편리해졌습니다.
현재 경부선, 호남선, 전라선, 중앙선과 같은 간선구간 및 동해선, 태백선 등의 일부 지역 노선에서 운행하고 있으며, 신형차량의 순차적 도입 및 시운전 완료 일정에 따라 운행구간 및 횟수는 점차 확대될 예정입니다.
ITX-마음의 좌석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아래 좌석배치도를 참고하시어 ITX-마음의 이용에 많은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.
※ ITX-마음열차 이용 시 주의사항 ①ITX-마음열차는 기본 4량 1편성으로 다른 여객열차에 비해 편성이 짧은 편입니다.
승강장에서 기다리실 때는 반드시 승차하실 호차의 위치가 적힌 자리에서 기다려 주십시오.② ITX-마음열차의 일부편에 한해 행선지가 다른 2개의 열차를 하나의 열차로 묶어 분기하는 역까지 운행하는 복합열차를 운용하고 있습니다.
이 경우 4호차와 5호차 사이는 운전실이 막혀 있어 객차 사이를 오갈 수 없으므로 반드시 승차권에 기재된 호차번호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(단순 8량 편성도 동일)③ 동대구-부전간 동해선 계통 ITX-마음열차는 동대구행 열차를 기준으로 1호차가 선두차입니다.
④ ITX – 마음의 열차는 전량 지정석입니다.
※ 본 좌석 배치도는 4량 및 8량(중련 및 복합열차) 편성 기준 좌석 배치 및 객실 안내도입니다.
향후 도입될 6량 편성은 새로운 배치도가 추가될 예정입니다.